아슈와간다 효능 11가지, 복용법, 탈모 주의사항은?

헬스디어 2022. 2. 8. 14:05

아쉬와간다로도 불리는 아슈와간다 효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아슈와간다 탈모 치료 등 알려진 모든 효능과 복용법을 모두 가져와 꼼꼼하게 정리했습니다.

 

우선 아슈와간다의 효능 및 복용법, 주의사항 및 탈모와 관련이 있는지 없는지 등 세부사항을 알아보기에 앞서, 먼저 아래에서 아슈와간다가 어떤 약초인지부터 확인해봅시다.

 

 

목차

     

    아슈와간다 효능 11가지 대표 이미지
    아슈와간다 (아쉬와간다) 알려진 모든 효능 11가지 대표 이미지

    아슈와간다 (아쉬와간다, Ashwagandha) 란?

    아슈와간다란 인도의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서 강장제의 재료로 기록된 약초입니다. 아슈와간다라는 이름은 산스크리트어로 말(동물)을 뜻하는 '아슈와'와 냄새를 뜻하는 '간다'로 뿌리에서 강한 말 냄새가 나서 붙은 이름입니다. 인도에서는 전통적으로 먹으면 말의 힘을 얻을 수 있다고 믿어졌습니다.

     

    최근 몇십 년간 과학자들의 아슈와간대에 대한 꾸준한 관심으로 인해 많은 과학적인 연구가 이루어졌고, 아유르베다에 기록된 아슈와간다의 효능이 상당히 일리가 있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습니다.

     

    아슈와간다는 보통 뿌리를 사용하는데, 아슈와간다의 뿌리는 아유르베다에서 강장제, 이뇨제, 구충제의 재료로 간주됩니다. 아유르베다에 따른 사용의 예를 들자면 어린이의 쇠약감에는 우유와 함께 먹여 강장제로 사용하였으며, 노령으로 인한 쇠약, 관절염, 불면증, 신경쇠약 등에 흔히 사용되었습니다.

     

    아슈와간다는 적정량의 복용량을 지킨다면 무독성입니다. 다만 간독성이 있어 휴지기를 어느 정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 가능성이 보고되어 있는 상태로 임신한 상태라면 사용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무엇인지 알아보았으니 지금부터 아래에서 아슈와간다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아슈와간다 탈모를 예방할까? 악화시킬까?

    아슈와간다는 테스토스테론 수준을 상승시킵니다. 테스토스테론의 증가는 탈모의 원인인 DHT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그러나 DHT가 탈모를 일으키느냐 아니냐는 유전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그러니 유전적인 탈모 위험이 없는 분은 탈모에 대해 신경 쓰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아슈와간다가 탈모에 좋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오로지 탈모의 원인이 스트레스 때문일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아슈와간다가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기 때문에 스트레스성 탈모에는 개선을 보여줍니다. 이것 외의 이유로 탈모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말은 현재로서는 과학적인 근거가 없습니다.

     

    아슈와간다 뿌리 이미지
    아슈와간다 뿌리 사진

    아슈와간다 효능 11가지

    1. 심장 건강 개선

    몇 가지 연구에서 아슈와간다가 신체활동 동안 섭취하는 최대 산소량(VO2 max, 최대산소섭취량)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이 수치는 신체 활동 중 심장과 폐가 근육에 얼마나 산소를 잘 전달해 주는지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즉, 최대 산소섭취량은 신체 활동 중 심장이 건강하게 잘 활동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2. 항염효과

    관절염 환자의 통증 및 관절 붓기와 같은 관절염 관련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염증을 유발한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아슈와간다 뿌리 분말 투여 후 염증 감소, 통증 및 장애와 해열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관절염 환자의 연골 배양물을 사용한 실험에서 아슈와간다가 연골 세포에 대한 보호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3. 항불안 효과

    5건의 연구를 검토한 결과 아슈와간다가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8주간 300mg의 아슈와간다를 섭취한 성인은 불안과 피로 수준이 낮아졌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피험자를 두 군으로 나누어 한 군은 위약(가짜 약)을 복용시키고 한 군에는 300mg의 아슈와간다를 복용시킨 결과 위약(가짜 약)을 복용한 군보다 스트레스와 관련된 식욕이 줄어들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와 관련된 체중 증가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강박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강박증 환자에게 항우울제와 같이 하루 120mg의 아슈와간다를 복용시킨 결과 강박증 심각도의(Y-BOCS) 유의미한 개선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4. 신경퇴행성 질환 개선

    파킨슨병, 헌팅턴병 등의 신경퇴행성 질환의 원인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뇌의 신경돌기의 위축입니다. 현재 아슈와간다가 신경돌기의 위축 및 손실을 늦추거나, 멈추거나, 역전시키거나 심지어 제거까지 하기도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수십 개의 연구결과가 존재합니다.

     

    인도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서도 아슈와간다의 효능으로 신경 강장제로서의 특성을 묘사하며, 이것이 아유르베다에서 강장제, 회춘제 및 활력제의 재료로 아슈와간다를 주로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아유르베다에서는 아유르베다의 강장제는 (이 부분은 의학적 증거가 불충분하지만) 복용자의 질병을 완화하고 면역력 개선 및 장수를 유발한다고 주장합니다.

     

    자는 여성 이미지
    수면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5. 수면 개선

    하루에 두 번 300mg의 아슈와간다를 섭취한 경우 수면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슈와간다는 졸음과 느린 호흡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사실은 인도 전통의학 아유르베다 경전에도 적혀있으며 인도에서는 수세기 동안 천연 수면제로 쓰여 오기도 했습니다.

     

    일본 쓰쿠바대학에서 아슈와간다의 '트리에틸렌글리콜'이라는 성분이 수면을 유도하는 것임을 증명해냈습니다. 이 성분은 비-렘(Non-REM) 수면을 촉진하며 렘수면에도 영향을 줍니다.

     

     

    6. 혈당 수치 조절

    아슈와간다를 섭취하면 혈당 수치가 크게 감소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슈와간다의 뿌리와 잎 추출물을 섭취하는 당뇨병 환자는 혈당 수치가 감소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특히 금식 및 점식 식사 후 섭취 시 크게 감소합니다.

     

    다만, 당뇨 약과 같이 복용하는 경우 혈당 수치가 너무 낮아질 수 있어 복용 후 혈당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당뇨병을 앓고 계시다면 이 사실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뇌 기능 향상 이미지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7. 뇌 기능 향상 및 기억력 향상

    이는 인도 전통의학 아유르베다 경전에도 적혀있는 내용으로 학습능력을 개선하며 기억력을 향상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슈와간다는 유해한 활성산소로부터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이 효과는 뇌 기능 문제를 줄이며 상기한 퇴행성 질환 개선 효과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아슈와간다의 활성 성분은 뇌 혈액 장벽을 가로질러 뇌기능, 기억력, 반응속도를 향상하며 작업 수행 능력을 개선합니다.

     

    8. 콜레스테롤 감소

    아슈와간다 뿌리는 항염 및 항산화 효능 때문에 심혈관에 유익합니다. 심장 문제를 줄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억제해 고지혈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9. 남자에게 좋음

    강장제로서의 효능으로 아슈와간다는 테스토스테론을 증가시키고 남성의 생식력은 증진시킵니다. 한 소규모 연구에서는 생식능력이 떨어지는 남성에게 90일간 매일 5그램의 아슈와간다를 복용시킨 결과 정자의 수가 늘어남을 확인했습니다. 정자의 건강도 물론 개선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달리기 이미지
    운동능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10. 운동능력 향상

    아슈와간다의 강장제로서의 효능 중 하나입니다. 한 연구에서는 8주간 매일 500mg의 아슈와간다를 복용시킨 결과 위약(가짜 알약)을 복용한 대조군에 비해 운동 중에 더 빠른 속도와 힘을 낼 수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아슈와간다를 복용한 사람들은 더 나은 호흡을 보였습니다.

     

    11. 항암효과

    아슈와간다는 암세포에는 독성을 띄지만 정상 세포에는 독성을 띄지 않는 활성 산소종(ROS)을 생성하며 암세포가 세포 사멸에 덜 저항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연구원들은 암세포를 죽이는 특성으로 암에 대한 대체 치료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만 효능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아직 항암 효과를 노린 적절한 복용방법에 대해서는 확신하고 있지 못합니다.

    아슈와간다 복용법

    사실 아슈와간다 복용법에 대한 정보는 다소 제한적입니다. 아슈와간다의 뿌리 분말은 일반적으로 120mg~1000mg의 일일 복용량이 권장됩니다. 또한 최대 3개월 동안 복용 후 몇 주간의 휴지기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아슈와간다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지만 드물게 복용 시 위장장애 또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본인과 맞지 않는 것이니 복용을 멈추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약초는 개인차로 인해 몸에서 잘 받지 않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결론

    현재 수많은 연구 결과가 아슈와간다가 항스트레스, 신경퇴행성 질환 개선, 항염증 등의 다양한 약리학적 효능이 있는 가장 강력한 강장제 재료 중 하나라는 아유르베다의 주장을 뒷받침합니다. 이는 아유르베다의 최고의 신경 강장제 중 하나이며 아슈와간다의 전통의학적인 사용이 상당히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있음이 상당히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이상으로 아슈와간다 (아쉬와간다) 효능 11가지 총정리였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을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참고자료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252722/

    https://www.drugs.com/npp/ashwagandha.html

     

     

    당신이 관심있어 할 만한 글

     

    강력한 강장제, 홍경천(로디올라)

     

    항암 및 항산화 성분, 후코이단

     

    항산화 물질 레스베라트롤

     

     

    다른 곳에 이 글을 공유해보세요!

    Naver Blog
    Kakao Story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