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치료 및 초기증상 6가지

헬스디어 2022. 1. 21. 15:28

파킨슨병의 치료법과 초기증상은 무엇일까요? 이 글을 읽고 자가진단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이 의심되는 상황이시라면 이 글이 도움이 될 테니 끝까지 읽고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파킨슨병의 4가지 주요 증세는 정지시 떨림, 근육 경직, 운동 완화증(느려진 동작), 자세 불안정입니다. 이 증상 중 두 가지 이상이 발견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파킨슨병을 진단하는 주요 방법입니다. 다만 이 중 자세 불안정은 초기 증상이 아니고 상당히 진행되어야 나타나니 여기서 소개하지는 않겠습니다.

 

목차

     

     

    파킨슨병 초기증상 및 치료 대표 이미지
    파킨슨병 초기증상 및 치료 대표 이미지

     

    1. 떨림

    손이나 손가락 혹은 엄지가 떨리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굳이 손이 아니더라도 턱 등이 떨리거나 떨림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운동 직후나 스트레스를 받은 직후, 또는 다친 직후라면 떨리는 것이 정상일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러한 일이 없었고, 쉬는 중에도 계속 떨림이 지속된다면 파킨슨병 초기 증상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2. 근육 경직

    몸, 팔, 다리가 뻣뻣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걸을 때 팔이 자연스럽게 앞뒤로 흔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킨슨 병이 아닌 경우라면 움직일 때는 뻣뻣하지 않습니다. 만약 움직일 때도 그런 경직, 뻣뻣함이 나타난다면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만약 팔이나 어깨에 부상을 당한 상태라면, 완전히 회복되기 전까지는 그 부위가 뻣뻣해질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라면 파킨슨 병의 초기 증상에는 해당되지 않으며 회복되면 뻣뻣함이 사라질 것입니다.

     

    손 떨림 이미지
    손 떨림은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3. 운동완화증(느린 동작)

    운동 완화증, 즉 움직임이 느려지는 것은 아마 파킨슨병의 가장 중요한 초기 증상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환자가 본인이 나이가 들어 힘이 약해져서 그런 것이라 착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느려진 동작은 간단한 일도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리도록 만듭니다. 걸음은 짧아지고, 단추를 채우고 겉옷을 입는 것도 일거리가 됩니다.

     

    일반적인 움직임이 둔화되는 것 말고도 눈 깜박임 속도가 느려지거나 안면 근육을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어려워져 눈썹을 올리거나 웃는 것과 같은 얼굴 움직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를 표정 감소증 또는 안면 무표정이라 합니다.

     

     

    후각 상실 이미지
    특정 음식의 냄새가 잘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후각 상실, 후각 저하

    바나나, 감초 등의 특정 음식 냄새가 잘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후각이 감소된 모든 사람이 파킨슨 병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파킨슨 병이 있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후각이 '약간' 상실됩니다.

     

    후각 상실, 후각 저하는 종종 파킨슨병의 초기 징후이며 환자들의 경우 돌이켜보면 파킨슨병 진단을 받기 몇 년 전에 후각을 잃었다는 것을 깨닫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5. 구부정한 자세

    이 경우 본인은 잘 눈치재지 못하나 주변 사람들은 서 있을 때 구부정한 자세를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전처럼 똑바로 서 있지 못하고 가족이나 친구가 구부정한 자세를 지적한다면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물론 다쳐서 통증이 있으면 구정한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또는 뼈나 관절에 이상이 있어 구부정한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파킨슨 병의 초기 증상이 아닙니다.

     

    6. 부드럽거나 낮아진 목소리

    이 경우도 본인은 눈치채지 못하고 있을 수 있으나 가족이나 주변 인물들이 당신의 목소리가 매우 부드럽거나 목이 쉬어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목소리의 변화가 있는 경우 파킨슨 병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물론 목감기 등의 병에 걸리거나 정말로 목이 쉬어서 목소리가 변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나으면 이전과 같은 목소리로 돌아가야 합니다. 파킨슨 병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는 점에서 차이가 존재합니다.

     

    약품 이미지
    파킨슨병 치료에 대해 알아봅시다.

    파킨슨병 치료

    파킨슨 병은 완치가 되는 병은 아니지만 약물 치료가 증상을 극적으로 개선시켜 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파킨슨 병은 뇌의 도파민 농도가 낮아져 발생하는 병입니다. 낮아진 도파민 농도는 걷기, 움직임 및 떨림 문제를 일으킵니다. 의사는 도파민 작용제 등을 처방하여 파킨슨병의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가끔 병이 크게 진행된 경우에 한정하여 수술이 권고되기도 합니다. 다만 증상을 완화시켜 주기 위해서는 수술 말고도 할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보통 지속적인 유산소 운동이 권장되며 균형과 스트레칭에 중점을 둔 물리치료도 중요합니다.

     

    맺는말

    파킨슨병은 전문적인 의료행위와 약물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며, 초기에 발견할수록 치료가 용이합니다. 따라서 여기 기재된 초기 증상에 2~3가지 이상이 본인에게 해당되는 것 같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상으로 파킨슨병 초기 증상 6가지 및 치료였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른 곳에 이 글을 공유해보세요!

    Naver Blog
    Kakao Story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