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팬 증후군(피터팬 신드롬) 총정리 및 치료

헬스디어 2022. 1. 6. 12:31

목차

    피터팬 증후군 치료

     

    피터팬 증후군이란?

    피터팬 증후군, 또는 피터팬 신드롬은 아동기에서 정신적으로 성장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가상의 인물인 피터팬을 가져와 비유한 단어입니다. 증후군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어 착각할 수 있지만 피터팬 증후군은 정신과 상의 병이 아닙니다. 따라서 WHO에서 인정하고 있지도 않으며 정신과 진단의 정석이라 할 수 있는 DSM에도 수록되어있지 않습니다.   

    이외에 피터팬 증후군이라는 단어는 때때로 경제 분야에서 진보적인 기술들을 개발하는 것을 피하고 소규모로 남아있으려는 회사들을 지칭하는 단어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피터팬 신드롬은 사회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성인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이 용어의 기원은 1983년의 댄 킬레이 박사의 저서인 <피터팬 신드롬: 성장하지 않는 사람들>의 출판 이후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피터팬 증후군의 역사

    피터팬 신드롬은 정신분석가 댄 킬레이 박사가 1983년 처음 출판한 <피터팬 신드롬: 성장하지 않는 사람들>을 통해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킬레이 박사는 그가 치료한 많은 문제가 있는 십 대 소년들이 성장하고 성인의 책임을 받아들이는데 문제가 있다는 것을 보고 피터팬 증후군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실제 사례

    피터팬 증후군의 실제 사례로 대표적인 인물로는 마이클 잭슨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마이클 잭슨은 자신의 소유지인 로스 올리보스를 피터팬이 사는 환상의 섬인 네버랜드의 이름을 따서 네버랜드 목장으로 이름 지었습니다. 이는 마이클 잭슨이 일찍부터 가족들과 함께 데뷔해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어린 시절을 찾아가는 방법이었다고 합니다. 그곳은 수많은 아이들의 동상과 꽃시계, 동물원, 영화관, 솜사탕 스탠드를 가진 놀이동산, 철도, 관람차, 회전목마 등이 설비되어있는 장소였습니다.

    피터팬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

    공식적인 질병이 아니기에 누군가 피터팬 증후군을 앓고 있는지 진단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피터팬 신드롬이 삶에서 나타나는 몇가지 일반적인 패턴이 존재합니다. 다음은 피터팬 신드롬의 증상 중 일부일 뿐이며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방식으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첫 번째 증상은 장기적인 계획을 실행하는데 문제가 있다는 점입니다. 피터팬 증후군의 환자들은 계획은 잘 세우지만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데 어려움을 습관적으로 계획을 미루거나 취소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제시간에 일을 끝내는 데 반복적으로 실패하며 가장 간단한 작업마저도 미루는 습관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거의 구직활동을 하지 않고 취업하면 곧잘 해고되기 때문에 실업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그들은 인생에 직면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습득하지 않았기 때문에 성인 세계를 너무 어렵게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 번째 증상은 항상 무엇이든 다른 사람들이 대신해주기를 기대한다는 점입니다.

    피터팬 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부모나 가족에게 의존하는 것이 천성인 사람들입니다. 아동 및 성인 정신과 의사인 Gauri Khurana는 그들은 스스로의 능력을 개발하거나 원래 가족으로부터 독립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상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감싸고 품어주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본인의 재정상태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기 때문에 빚을 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터팬 신드롬

     

    세 번째 증상은 능력을 계발하는데 관심이 없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수록 사람도 성장합니다. 성장이 더디더라도 말입니다. 그러나 피터팬 증후군이라면 그럴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교육이나 직업에 관심이 없으며 적은 돈으로 버티며 늘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삶을 즐기고 성인이라면 져야 할 책임 회피합니다.

     

    네 번째 증상은 결정을 내리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입니다.

    피터팬 신드롬의 환자는 스스로 판단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들은 성인임에도 불구하고 결정을 내리기 전에 반드시 누군가의 의견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피터팬 증후군의 환자는 종종 다른 사람이 판단을 주도하도록 유도하여 스스로 판단을 내리는 것을 회피합니다. 때로는 부정적인 시선을 받을까 봐 두려워 결정장애에 빠져있기도 합니다.

     

    다섯 번째 증상은 그들은 이기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에게는 중요한 것이 없습니다. 만약 그와 관계를 맺는다면, 책임을 분담할 사람이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에 상황이 버거울 수 있습니다. 이 징후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욕구는 지나치지 못하면서도 배우자나 파트너의 욕구에 대해서는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피터팬 증후군

    피터팬 증후군의 치료

    Khurana 박사는 이들에게 어른이 되도록 밀어붙이고 싸우는 것은 오히려 그들을 더 어린아이 같은 성향으로 밀어붙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피터팬 신드롬의 환자를 변화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상담을 받는 것입니다. 증후군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대표적인 문제 중 하나는 그들이 스스로 변하기는 어렵다는 점입니다. 언제나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성인의 책임을 지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심리상담 또는 생활 코칭이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피터팬 증후군은 공식적인 진단은 아닙니다. 다만 피터팬 신드롬은 성인이 되기 위해 피할 수 없는 단계와 그에 따른 책임을 아직 준비되지 않은 사람의 습관의 패턴에 가깝습니다. 피터팬 증후군이 있는 사람이 생활 방식을 바꾸도록 도울 때는 반드시 반발이 있을 것입니다. 그들이 해야 하는 일의 일부는 처음부터 책임을 회피하지 못하도록 봉쇄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성인이 되어 현실세계의 문제와 더 커진 책임을 지는 것은 두려운 일입니다.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이든 상담이나 코칭과 같은 전문적인 지원을 찾는 것은 성장하기를 원하지 않는 사람을 돕는 훌륭한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곳에 이 글을 공유해보세요!

    Naver Blog
    Kakao Story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