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코사민 효능 4가지, 주의사항, 하루 권장량은?

헬스디어 2022. 1. 23. 15:20

글루코사민의 하루 권장량과 효능은 무엇일까요? 이 글에 하루 권장량부터 효능, 부작용까지 모두 정리했습니다. 글루코사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글을 끝까지 읽으면 글루코사민의 모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아래에서 글루코사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목차

     

     

    글루코사민 효능 부작용 권장량 대표 이미지
    글루코사민 (Glucosamine) 효능 4가지 부작용 권장량 대표 이미지

    글루코사민(Glucosamine)이란?

    글루코사민은 관절의 연골을 구성하는 필수 성분으로, 조개나 굴 등의 껍데기, 동물 뼈, 골수 및 기타 균류에서 발견되는 성분입니다. 글루코사민은 우리 체내에서도 자연스럽게 생성되지만 섭취 시 관절염 환자를 도울 수 있는 것이 확인되었기 때문에 요즘 건강기능식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글루코사민은 보통 키틴이란 성분을 굴이나 조개 혹은 게나 새우 등의 껍데기에서 추출한 후 가공하여 만들어집니다(글루코사민은 키토산과 키틴의 구성요소로 포도당과 아민으로 구성됩니다).

     

    그러므로 조개나 새우, 게 등의 해산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반드시 어디서 추출되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분이나 비건을 위해 만든 옥수수 등을 발효시켜 나온 균류에서 채취하여 만든 제품도 존재합니다.

     

     

    무릎 관절 엑스레이 이미지
    관절 건강을 유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글루코사민 하루 권장량

    글루코사민의 하루 권장량은 1500mg~3000mg입니다. 많은 글루코사민의 긍정적인 효과가 보고된 연구는 하루에 3번 500mg을 복용한 케이스입니다. 그러므로 500mg으로 하루 3번 복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글루코사민 보충제 중에서는 글루코사민(글루코사민 황산염 또는 설페이트)과 콘드로이친이 같이 함유된 보충제가 가장 효과가 좋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글루코사민 효능 4가지

    1. 관절 건강 유지 및 증진

    글루코사민은 신체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는 물질로 주요 역할은 관절 연골의 건강한 발달을 돕는 것이다. 관절 연골은 윤활액과 함께 마찰을 최소화하여 뼈가 고통 없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글루코사민은 관절의 필수 성분이기는 하지만 복용된 글루코사민이 관절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관절 연골 및 활액의 구성 요소인 콜라겐을 비롯한 화합물의 생성을 촉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2. 관절 통증 완화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일 글루코사민을 복용하면 관절 통증을 크게 줄이고 관절 공간을 유지하며 골관절염 및 류머티즘 관절염의 진행을 늦추는 효능이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다리 뼈 이미지
    관절 퇴행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3. 관절 퇴행 억제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글루코사민 보충제 복용 시 축구선수 등의 운동선수의 연골 파괴를 방지하는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현역인 축구 선수와 럭비 선수에게 3개월 간 매일 1500mg~3000mg의 글루코사민을 복용시킨 후 그들의 연골을 관찰한 결과 연골 손상이 크게 감소하였다는 연구결과가 존재합니다. 이런 연구결과는 글루코사민의 관절 퇴행 억제 효과를 시사합니다.

     

    4. 염증 항염효과

    글루코사민은 다양한 형태의 염증 증상을 완화하는 항염 효과가 있습니다. 아직 메커니즘은 잘 이해되지 않았지만 복용되었을 시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항염 효과를 지지하는 실험 결과 중 정확히 글루코사민만을 사용한 실험 결과는 빈약하지만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은 동시에 복용한 실험에서는 전신의 염증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증 이미지
    부작용 및 주의사항을 알아봅시다.

    글루코사민 부작용 및 주의사항

    글루코사민은 적정량 섭취한다면 장기간 섭취해도 안전한 성분으로 여겨지는 성분입니다. 다만 드물게 메스꺼움, 속 쓰림, 설사, 변비, 졸음, 피부 반응, 두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복용을 멈추는 것이 권장됩니다.

     

    새우나 조개 등의 껍질에서 추출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니 알레르기가 있다면 어디서 추출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발효된 옥수수나 균류에서 추출한 글루코사민 제품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글루코사민을 구성하는 성분에는 포도당이 포함되기 때문에 혈당이 오를 수 있어 당뇨 환자에게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글루코사민이 안압을 높일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녹내장이 있는 경우 녹내장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맺는말

    글루코사민은 신체 안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는 물질이지만 건강한 관절의 유지와 관절염의 진행을 억제하는 효능으로 인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글루코사민 하루 권장량은 1500mg~3000mg으로 장기간 복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드물게 경미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 조개, 새우, 게 등의 껍질에서 추출하는 성분이기에 해당 해산물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또한 녹내장, 당뇨가 있는 경우 복용하지 않는 편이 권장됩니다. 이상으로 글루코사민 하루 권장량과 효능, 부작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에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당신이 관심있어 할 만한 글

     

    관절염에 좋은 시서스

     

    관절염에 좋은 콘드로이친

     

     

     

    다른 곳에 이 글을 공유해보세요!

    Naver Blog
    Kakao Story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