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향환 효능 10가지, 부작용, 먹는법, 성분은? (침향이란)

헬스디어 2022. 4. 4. 18:12

침향환은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요즘 자양강장제를 찾는 분들이 많아, 가장 뛰어난 원기보충 한방약재 중 하나인 침향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오늘 이 글에서는 침향환 효능, 침향환 부작용 및 먹는 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구체적인 효능을 알아보기 앞서, 아래에서 침향환의 재료가 되는 침향이 무엇인지부터 간략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목차

     

    침향이란 대표 이미지
    침향에 대해 알아보자

    침향이란?

    가장 뛰어난 한약 재료중 하나인 침향은 침향나무에서만 채취가 가능합니다. 침향은 침향나무가 벌레나 외부 충격 등으로 상처가 났을 때 치유를 위해 자연적으로 분비되는 점액이 몇십 년 침착하여 나무 깊숙이 단단한 덩어리를 이루게 된 부분입니다.

     

    한 그루당 최대 5~7kg 정도의 소량만 채취가 가능해 상당히 귀한 약재에 속합니다. 그래서 침향환 가격이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또한 가장 뛰어난 한방 재료 중 하나로 조선왕조실록에 왕들이 자양강장을 위해 자주 사용하였다고 전해지기도 합니다. 이제 하단에서 침향환 성분을 확인해봅시다.

     

     

    침향환 재료 침향 성분 5가지

    1. 델타구아이엔: 정유 성분의 일종으로 신경관련질환에 도움이 됨
    2. 아가로스피롤: 심신의 안정과 집중력에 도움이 됨
    3. 쿠쿠르비타신: 암세포의 증식 및 전이를 억제함.
    4. 알파블레젠: 항산화 및 항바이러스 성분.
    5. 베타셀리넨: 혈액순환 및 혈관 속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됨.

     

    침향 경매 상품
    유향 사진입니다. 이런 형태로 딱딱하게 굳어 채취됩니다.(출처: commons.wikipedia.org)

    침향 종류, 고르는 법

    침향의 종류를 나눌 때에는 보통 산지가 어디냐로 나눕니다. 세계 각지에 침향나무가 존재하며, 서로 어느 정도 차이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산지에 따라 효능이 달라집니다.

     

    품질이 동일하다면 베트남산 침향이 가장 탁월하며, 원산지가 베트남과 가까운 국가일수록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에 시중에 파는 제품 산지들로 간략히 정리하자면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인도 순으로 효과가 뛰어나니 산지를 참고하셔서 가능하면 효과가 좋은 침향을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사실 국내 시중에 파는 90% 이상의 침향단, 침향환 제품은 인도네시아산 침향을 사용합니다. 침향이란 어떤 한약 재료인지 대강 알아보았으니, 지금부터는 아래에서 침향환 효능을 확인해봅시다.

     

    침향환 효능

    일반적으로 알려진 침향환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호흡 기관 점액을 무르게 하고 배출을 도와 호흡기 질환에 좋습니다.
    2. 항염증 효과가 있어 위궤양, 관절염 등 염증성 질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3. 신경안정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침향은 심신의 안정을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4.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이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합니다.
    5. 심신을 안정시켜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에 좋습니다.
    6. 어혈을 제거해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몸을 따듯하게 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8. 동의보감에 따르면 마비 증상이나 팔다리 저림에 도움을 줍니다.
    9. 신장의 염증을 억제해 만성신부전증 환자에게 좋습니다.
    10. 델타구이엔이라는 성분이 눈의 피로를 풀고 맑게 해 줍니다.

     

    침향환 부작용

    침향환으로 만들어 복용하는 경우에는 적정량만 복용하게 되므로 대체로 부작용이 적습니다. 사실 침향은 한방의학에서도 다른 한약재와 적절히 배합하여 침향환으로 만들어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침향환으로 복용 시 다른 한약재와 최적으로 배합된 채로 복용할 수 있으므로 환이나 단으로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침향환이 아닌 가루 등으로 침향만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적정량을 지키지 않는 경우 설사, 두통, 복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침향환 먹는 법(복용법)

    다른 공진단 등의 일반적인 환을 먹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하루에 한 환을 공복에 복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복용 시에는 입 안에 넣고 향을 느끼며 침으로 녹여 먹듯 조금씩 천천히 씹어 삼키고 나서 물로 입가심을 하여 남은 것들을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글 총정리 및 마치는 말

    침향은 침향나무가 회복을 위해 분비하는 진액이 오랜 시간 침착되어 단단한 형태로 나타나는 부위입니다. 한 그루에서 많이 채취하지는 못하므로 침향 가격이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신장 염증을 억제해 자양강장제로 사용되기도 하며, 호흡기 기관 치료에 도움을 주고 염증질환 치료에 도움을 주는 등 다양한 침향 효능이 존재합니다. 강장제로써의 효능이 탁월하여 조선시대에는 왕들이 기운을 위해 복용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침향환은 당뇨병, 고혈압 등의 난치병에도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환으로 복용한다면 적정량을 복용하게 되므로 크게 부작용을 볼 일은 비교적 드뭅니다. 그러나 가루로 복용한다면 과잉 복용을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남용 시 복통, 두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환으로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복용법은 일반적인 단을 복용하는 것처럼 하루에 한 개를 공복에 침으로 녹여먹듯 천천히 씹어 삼키고 물로 입가심을 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침향이란 무엇일까? 침향환 효능 10가지(부작용, 먹는 법)'이었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에 댓글로 달아주세요. 그리고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아래에 공감 부탁드립니다.

     

     

    참고자료: https://www.plantationsinternational.com/19-benefits-uses-agarwood-oud-oil/

    다른 곳에 이 글을 공유해보세요!

    Naver Blog
    Kakao Story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