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내려앉음(잇몸 퇴축) 재생, 자연치유 가능할까?

헬스디어 2022. 2. 4. 14:54

잇몸 내려앉음, 어려운 말로 잇몸 퇴축이라 하지요. 잇몸 퇴축이 진행 중이라면 초기에 발견해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대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잇몸 퇴축의 원인과 현재 알려져 있는 치료방법 및 자연치료가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잇몸 퇴축이 의심되는 상황이라면 중요한 내용이니 꼭 끝까지 천천히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목차

     

     

    잇몸 내려앉음(잇몸 퇴축)이란?

    잇몸 퇴축이란 치아 뿌리를 감싸는 잇몸 부위의 손실이나 수축으로 인해 치아 뿌리가 노출되는 증세입니다. 잇몸이 내려가 치아 사이의 공간이 커지며, 차거나 달거나 신 음식을 섭취할 때 이가 시리고 짧고 날카로운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잇몸 내려앉음(잇몸 퇴축) 원인

    잇몸 퇴축의 알려진 원인은 다양합니다.

    • 가장 흔한 원인은 치주질환(쉽게 말하면 잇몸병)입니다. 
    • 유전적인 이유로 치주질환에 걸리기 쉬울 수 있습니다.
    • 과한 양치질도 잇몸퇴축의 원인이 됩니다.
    • 하루에 한 번만 양치질을 하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 지나치게 거친 치실 사용도 잇몸을 파고들어 원인이 됩니다.
    • 유전적으로 잇몸이 약한 경우 발생하기 쉽습니다.
    • 비정상적인 턱뼈나 치아 위치도 원인이 됩니다.
    • 여성 호르몬 변화는 잇몸을 민감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이를 악물거나 갈면 잇몸이 물러날 수 있습니다.

     

    잇몸퇴축 예시 이미지
    잇몸퇴축은 잇몸이 내려앉는 질환입니다.

     

    잇몸 내려앉음(잇몸 퇴축)의 치료

    잇몸 퇴축의 치료는 원인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다릅니다. 잇몸을 거칠게 다뤄 발생한 경우라면 양치질 습관을 고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다만 치주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을 위해 검진을 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치주질환이 원인이더라도 비수술적 요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잇몸 퇴축이 악화되지 않았는지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 퇴축, 자연치유 가능할까?

    잇몸은 한번 내려앉으면 다시 자라나지 못합니다. 반드시 치과에 방문해야만 이 뿌리를 다시 덮는 종류의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자연요법으로는 잇몸 퇴축의 악화를 막고 예방하는 정도만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치과에 방문하여 받을 수 있는 비수술적 요법으로 진행을 막는 것으로 충분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제 자연치유에 대한 오해는 풀었으니 지금부터는 아래에서 잇몸 내려앉음 수술에 대해 확인해봅시다.

     

    잇몸 퇴축의 재생치료

    잇몸 퇴축이 심각한 경우 권장받을 수 있는 조치로, 치아를 지지하는 뼈에 손상을 입은 경우 손상을 입은 뼈와 잇몸 조직을 재생하는 방법입니다. 의사가 잇몸 조직을 뒤로 뒤집어 박테리아를 제거한 후 조직 유도 재생막(멤브레인), 조직, 조직 자극 단백질 등의 재생 재료를 이용해 뼈와 조직을 자연적으로 재생해 치아 뿌리를 다시 덮도록 만듭니다.

     

    플랩 스케일링

    감염된 잇몸 조직을 뒤집어 유해한 박테리아를 제거한 다음 잇몸 조직을 다시 고정합니다. 재생치료에서 재생만 뺀 요법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연조직 이식

    잇몸 조직 이식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가장 흔한 것은 결합조직 이식입니다. 이는 입천장의 피부 아래의 조직을 가져와 노출된 치아 뿌리를 둘러싼 잇몸 조직에 이식하는 시술입니다. 또 다른 유형의 이식은 입천장 아래의 조직이 아닌 입천장 조직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치아 뿌리가 드러난 잇몸 주변에 충분히 잇몸이 남아있다면, 주변 이의 잇몸으로부터 이식을 하기도 합니다. 상황에 따라 의사가 최적의 시술 유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잇몸 퇴축 예방법

    한번 내려앉은 잇몸은 다시 자라나지 않기 때문에, 치료를 통해 잇몸 재생술이나 이식술을 받더라도 건강한 습관을 통해 잇몸퇴축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잇몸퇴축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구강건강을 잘 관리하는 것입니다.

     

    불소치약을 사용하시고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치실을 사용하세요. 또한 아무리 적어도 하루에 두 번 이상은 양치질을 하시고 2개월마다 칫솔을 교체하세요.

     

    칫솔 교체 시 너무 거친 칫솔은 피하시고 치과에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으러 가시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검진을 받으러 갔을 때  의사에게 올바른 양치질 방법을 물어보세요. 양치질 방법도 치의계에서 연구가 빈번히 되는 분야이기 때문에 어릴 적에 배웠던 양치질 방식과 현재 치의계에서 권장하는 방법이 많이 다릅니다.

     

    맺는말

     

    모든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잘못된 양치질 습관으로 인해 발생했건 치주질환으로 인해 발생했건 천천히 진행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의사가 아닌 이상 구체적인 원인을 특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잇몸 퇴축 증세가 있으시다면 초기 대처가 중요한 질환인 만큼 구체적인 원인 파악을 위해 꼭 치과를 예약하셔서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잇몸 내려앉음(잇몸 퇴축) 재생, 자연치유 가능할까?'였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에 공감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른 곳에 이 글을 공유해보세요!

    Naver Blog
    Kakao Story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