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의심 증상 5가지(통증 부위)

헬스디어 2022. 2. 2. 23:09

요로결석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으신가요? 요로결석의 증상은 가장 아픈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러니 요로결석 통증 부위와 비교해서 결석이 의심된다면 때 빠르게 응급실을 찾아 응급처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의심 증상이 발생했을 때 병원을 빨리 찾아갈 수 있도록 요로결석이란 무엇인지, 어떤 증상이 있으면 요로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는지, 구체적인 통증 부위는 어디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요로결석 증상 및 통증 부위 대표 이미지
    요로결석 증상 및 통증 부위 대표 이미지

    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이란 신장에서 발생한 결석이 이동하여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을 방광으로 보내는 통로인 요관을 막아버리는 질환입니다. 요관은 혈관만큼이나 얇기 때문에 쉽게 막힙니다. 의학적으로 신장결석이 특히 막히기 쉬운 장소가 요관에 두 군데 존재합니다. 요관과 콩팥이 연결되는 부위와 요관과 방광이 연결되는 곳이 잘 막힙니다.

     

    요로결석은 결석이 막은 부위에 따라 신장결석과 요관결석 그리고 방광결석 3가지로 나누는데요. 방광결석은 드뭅니다. 문제가 되는 요로결석은 대부분 요관결석이나 신장결석입니다.

     

    결석의 정체는 신장 내부에서 형성되는 칼슘과 미네랄의 화합물 덩어리인 칼슘옥살레이트나 칼슘포스페이트입니다. 결국 칼슘 덩어리이므로 칼슘 보충제와 특정 보충제를 같이 복용하면 결석 발생률이 급증할 수 있으니 칼슘 보충제를 복용 중이시라면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칼슘과 마그네슘이 모두 함유된 보충제와 비타민D 보충제를 같이 복용하는 경우 물을 많이 마시더라도 결석 발생률이 급증합니다. 이제 아래에서 구체적인 요로결석 통증 부위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증 부위 일러스트
    검은색 부분이 통증 부위입니다. 출처: NIH

    요로결석 통증 부위

    요로결석으로 인한 통증은 신장 산통이라고도 하는데요. 위 이미지에서 보여주듯이 신장 산통은 일반적으로 옆구리에서 시작해 갈비뼈 아래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요로결석 통증이 아랫배 그리고 사타구니까지 퍼져나갑니다. 신장 산통은 가장 심한 고통으로도 자주 묘사되곤 하는데요. 신장 결석을 경험한 일부 사람들은 이를 출산이나 칼에 찔리는 고통과 비슷하다고 묘사합니다.

     

    혹시라도 이 글을 보고 요로결석이 의심되신다면 가까운 병원으로 가더라도 꼭 119를 불러서 구급차를 불러서 가시길 바랍니다. 생명에 지장은 거의 없는 질환이지만, 차를 얻어 타서 직접 응급실에서 접수하는 경우 응급환자들에게 순번이 밀리면 조치를 받을 때까지 격통에 시달리는 상태로 상당히 오래 기다려야 할 수 있습니다.

     

    고통 이미지
    요로결석은 많이 아프다고 합니다.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의 원인은 요관이 막혀 부어오른 압력이 쌓인 신장입니다. 일반적으로 결석이 요관을 통해 내려가기 전까지는 어떠한 징후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결석이 요관을 타고 내려가다 요관을 막아 소변의 흐름이 차단되면 신장에 압력이 쌓여 신장이 부어오르고 요관이 경련을 일으킵니다. 그렇게 되면 신장에 쌓인 압력은 통증 신호를 뇌로 전달하는 신경을 자극하게 됩니다.

    1. 신장 산통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대표적인 요로결석 증상은 옆구리와 등, 갈비뼈 아래에서부터 하복부와 사타구니로 방사되는 강력한 통증입니다. 일반적으로 강도가 줄었다 늘었다를 반복하지만, 계속 같은 강도의 통증이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통증의 강도가 늘거나 줄어드는 까닭은 결석이 요로를 통해 이동함에 따라 통증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2. 혈뇨와 배뇨 중 통증

    소변을 볼 때 통증을 느끼며 반드시 발생하는 증상은 아니지만, 소변에 피가 섞여 나와 분홍색, 적색 또는 갈색 소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혹은 소변이 지나치게 흐리거나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후자의 증상은 신장이나 요로에 감염이 발생한 경우에 발생합니다.

     

     

    3. 잔뇨감

    소변을 보더라도 소변을 덜 본 것 같은 감각이 지속되며 계속 소변을 보고 싶은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는 결석이 요관에 끼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또한 평소보다 더 자주 소변을 보거나 평소보다 더 소량의 소변을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조금씩 나오는 것이 아니라 소변 흐름이 완전히 멈췄다면 심각한 응급상황이니 즉시 병원에 가시길 바랍니다.

    4. 발열 및 오한

    감염이 발생한 경우 신장 산통이 오기 전부터 열이 나고 오한이 들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열과 오한은 신장이나 요로에 감염이 발생하였다는 신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요로결석만 발생한 것이 아닐 수도 있으니 즉시 병원을 찾길 바랍니다.

    5. 메스꺼움 및 구토

    속이 메스꺼워 토하려는 상태가 지속되거나 구토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신장과 위장관 사이에 신경이 많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신경 연결 때문에 막힌 요관 때문에 신장이 부어오르면 위장에 이상이 없더라도 위장이 신장과 신경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영향이 있습니다.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위에서 설명드린 증상들은 대부분 요로결석의 초기 증상입니다. 아마 증상만 보면 요로결석인지 확신이 안 드실 것 같아 정해드립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한 경우 요로결석이 의심되니 전화부터 하시길 바랍니다.

     

    통증이 너무 심해 가만히 눕거나 편한 자세를 찾을 수 없거나, 메스꺼움과 구토 혹은 열과 오한을 동반한 통증이 있거나, 혈뇨를 보거나 배뇨가 곤란한 경우에는 요로결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신장 단면 모형
    신장 단면 모형

    맺는말

    이것으로 요로결석의 구체적인 통증 부위와 요로결석을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정말 많이 아프지만 생명에 지장이 있는 경우는 거의 없는 특이한 질환입니다.

     

    참기 힘들 테니 의심 증상을 겪고 계신다면 민폐스럽다는 기분이 들더라도 웬만하면 119를 불러 최대한 빨리 조치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요로결석 증상 5가지와 통증 부위였습니다. 혹시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른 곳에 이 글을 공유해보세요!

    Naver Blog
    Kakao Story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