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노 증후군에 대해 찾고 계신가요? 이 글에서는 레이노드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레이노 증후군이란 어떤 병인지, 어떤 증상이 있는지 그리고 약물 치료, 수술 등의 치료법과 어떻게 관리하는지까지 알려 드립니다. 그럼 구체적인 증상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어떤 병인지부터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목차
레이노 증후군이란
레이노 증후군은 심장에서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동맥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입니다. 레이노 증후군은 손가락과 발가락으로 가는 혈액을 감소시킵니다. 일반적으로 손가락에 영향이 미치는데요.
추운 곳에 나가거나, 찬물에 손발을 담그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이동하는 혈액량이 감소되어 손가락 끝이 창백하게 변하게 됩니다. 비교적 적지만 발가락, 코, 귀, 입술 등에도 영향이 가능 경우도 있습니다.
레이노 증후군은 종종 레이노병, 레이노 현상으로도 불리는데요. 레이노가 영어로 Raynaud이기 때문에 레이노드 병, 증후군 또는 레이노드 현상으로도 부릅니다.
일차성, 이차성 레이노 증후군의 구분
레이노 증후군에는 일차성과 이차성의 2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 일차성은 원발성이라고도 자주 부르는데요. 일차성은 명확한 원인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차성 레이노 증후군이 더 일반적이고(전체 환자의 70%를 차지합니다) 덜 심각한 경향이 있습니다.
이차성은 속발성 레이노 증후군으로도 불립니다. 이차성은 기저 질환, 상태 등의 비교적 원인이 명확함을 의미합니다. 이런 유형을 흔히 레이노 현상이라고 합니다.
레이노 증후군 증상
레이노 증후군은 상당히 흔하며 일반적으로 큰 문제를 초래하지는 않습니다. 보통은 몸을 따듯하게 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으며, 가끔 심각한 상태라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 추운 곳에서 손가락이 하얗게 또는 창백하게 변합니다.
- 스트레스를 받거나 감정이 상할 때 푸르게 변합니다.
- 손이 따듯해지면 유난히 빨간색으로 변합니다.
- 손이 따듯해지면 붓고 아픕니다.
- 심한 경우에는 손가락 끝 마디에 염증이 생깁니다.
레이노 증후군 치료법
레이노드 증후군의 치료는 완치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치료와 관리를 통해 증상 발생 횟수와 강도를 줄여나갈 수 있으며, 잘 관리하면 정상인과 같은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에는 생활 요법, 약물, 그리고 드물게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생활 요법
- 손발을 따듯하게 유지하고 추울 때는 외출을 자제하세요.
- 추위에 노출되었다면 실내에서 따듯한 물에 손발을 담그세요.
- 흡연이 혈관 발작을 유발하므로 금연하여야 합니다.
- 카페인이 든 음료나 음식을 피하세요.
- 에어컨이 있다면 에어컨 온도를 낮추거나 따듯하게 입으세요
- 추운 날씨에 운전하기 전에 차를 예열하세요
- 증상이 심하다면 냉장고를 이용할 때에도 장갑을 착용하세요.
- 스트레스에 대비해 명상과 같은 심리 안정 훈련이 도움이 됩니다.
약물 치료
손가락의 혈류를 개선하기 위해 약물 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레이노 증후군은 혈관의 과한 수축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혈관을 이완시키고 확장시키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약물도 레이노 증후군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많이 심각한 경우에는 괴사 위험이 있으므로 항생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
레이노 증후군이 심한 경우 드물게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혈관에 얇은 관을 삽입하여 혈관을 넓히는 시술이나 혈관 수축에 작용하는 신경을 잘라 혈관 수축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맺는말
레이노드 증후군이란 과도한 혈관 수축으로 인하여 손가락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창백하게 변하는 병이며, 때로는 발가락이나 입술 등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추위에 노출되었을 때나 스트레스에 노출되었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약물치료나 수술보다는 관리가 중요한 병이며 관리만 잘해 나간다면 일반인과 다름없는 생활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레이노 증후군 증상 5가지(레이노드 현상 치료법)'이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에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당신이 관심있어 할 만한 글
대상포진은 어느과로 가야 하나요? (진료과 및 전조 증상)
다른 곳에 이 글을 공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