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기제 - 치환(전치)를 예를 들어 쉽게 설명해봤다.

헬스디어 2019. 10. 11. 10:11

정신분석 이론에서 치환(전치로 번역되기도 함)은 위험하거나 수용할 수 없는 것으로 느껴지는 목표를 비교적 만만한 새로운 목표나 대상으로 대체하는 무의식적 방어기제 입니다.

 

치환의 개념화는 프로이트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 그는 그것을 중요한 요소에서 중요하지 않은 요소로 강조의 이동을 포함하는 꿈 왜곡이나 단순한 환상으로 무언가를 대체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프로이트는 이것을 "악센트의 치환"이라고 불렀습니다.

 

한 사람과 연결된 감정이 다른 사람에게 옮겨지는 경우를 예로 들어볼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힘든 하루를 보낸 한 남자가 집에 돌아와 아내와 아이들에게 소리를 지르며 직장에서 보낸 분노를 가족에게 전가하고 있습니다. 프로이트는 동일한 방식으로 아이들이 동물 공포증이 있을 때 부모에 대한 두려움을 동물로 옮기는 것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다른 방식의 치환은 자신은 인식하지만 받아들일 수 없는 것처럼 보이는 특성이 대신 다른 사람에게 귀속하는 치환입니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심리적 투사의 메커니즘과 동일합니다. 자아의 한 측면이 다른 사람에게 투영(치환으로 볼 수도 있음)됩니다. 프로이트는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자신의 욕망을 신의 뜻으로 대체한다고 썼습니다.

 

프로이트는 또한 신경증뿐만 아니라 농담에서도 치환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동일한 개념에 대해 둘 이상의 치환이 발생하면 그 현상을 응축이라고 합니다.

 

인간은 공포증을 통해 특정한 무의식적 욕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내면 깊숙이 억눌려 있던 이러한 욕구가 불안과 긴장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정신분석가 오토 페니첼은 감정의 치환를 강조했습니다. 그는 보다 넓게 전치를 해석하여 치환의 경로는 억압되는 욕동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로이트의 딸 안나 프로이트도 20세기까지 이러한 방어기제를 개념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녀는 방어 메커니즘 10가지를 소개하고 분석했으며 그녀의 작업은 새로운 정신 분석가에 의해 수년 동안 사용되고 받아들여졌습니다.

 

에릭 번은 그의 첫 번째 정신분석 연구에서 가장 흥미롭고 사회적으로 유용한 성욕의 치환은 목표와 대상이 생물학적 목표와 대상을 부분적으로 대체할 때 발생하는 승화라고 주장했습니다.

다른 곳에 이 글을 공유해보세요!

Naver Blog
Kakao Story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