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 치료법 7가지, 자가진단 방법은?(자가 치료)

헬스디어 2022. 8. 11. 18:29

수족냉증 치료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수족냉증의 자가진단 방법부터 자가 치료 방법까지 수족냉증의 모든 것을 소개해드려고 합니다.

 

그러니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수족냉증에 치료에 필요한 사항은 모두 알아가실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단 구체적인 치료법을 알아보기에 앞서, 증상 및 자가진단 방법부터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차가운 손
    수족냉증에 대해 알아봅시다

    수족냉증 증상

    수족냉증의 증상은 이름 그대로 추운 곳이던 따듯한 곳이던 계속 손발이 시리듯 찬 것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여름에도 양말을 신고 자는 분도 계십니다. 손발이 찬 것이 가장 주된 증상이지만 손발뿐만 아니라 허리, 무릎, 배 등 다양한 곳에서 동시에 냉기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수족냉증의 원인은 보통 손발의 혈관이 좁아졌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에서 혈액은 열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모종의 이유로 손발의 혈관이 좁아지면 손발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수족냉증이 생기게 됩니다.

     

    수족냉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흡연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니코틴이 혈관을 좁게 만들어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빈혈이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사지로 가능 일부 혈관이 좁아지는 레이노 증후군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이 있는 경우 혈관 내부에 지방이 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수족냉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수족냉증 자가진단 방법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수족냉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손발이 자주 차가워진다.
    • 손발이 저린 증상이 있다.
    • 손발에 땀이 자주 난다.
    • 배꼽 주변 아랫배가 찬 편이다.
    • 소화 불량이 잦다.
    • 손발 색이 창백해진다.
    • 추운 날씨에 밖에 나가서 따듯한 곳에 들어와도 꽤 오랫동안 손발이 계속 차다.

     

    수족냉증 치료법 7가지 (자가 치료)

    수족냉증은 기저질환으로 발생한 것이 아닌 이상은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으로 충분히 대처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수족냉증 해결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1. 매일 걷기 등의 가벼운 운동을 해 혈액 순환을 개선하세요.
    2. 반신욕, 족욕을 통해 혈액 순환을 도와주세요.
    3. 가만히 있지 말고 30분마다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4. 추위에 노출되었다면 실내에서 따듯한 물에 손발을 담그세요.
    5. 니코틴은 혈관 수축을 유발하므로 끊는 것이 좋습니다.
    6. 손이나 발을 자주 마사지해주세요.
    7. 스트레스에 대비해 명상과 같은 심리 안정 훈련이 도움이 됩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수족냉증은 비타민 B12와 비타민 E와 관련이 있습니다. 비타민 E는 말초혈관의 확장과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비타민 B12는 건강한 적혈구를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즉 비타민 B12가 결핍되면 적혈구가 몸에 산소를 잘 전달하지 못해 손발이 차가운 느낌, 무감각 또는 저린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두 비타민 모두 수족냉증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영양제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E가 풍부한 식품에는 목화씨유, 호박, 견과류, 달걀노른자, 녹색 잎채소, 육류 및 유제품이 있습니다. 비타민 B12가 풍부한 식품에는 고기, 우유, 생선, 달걀, 갑각류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B12는 채식으로 적정량을 얻기는 어렵습니다.

     

    수족냉증 진료과

    수족냉증은 신경과 또는 혈관외과에서 진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날씨나 온도와 상관없이 손발이 항상 차가우면 다른 기저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해 치료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레이노 증후군이라면 수족냉증에 약을 처방해 줄 수도 있지만 필요한 경우는 드뭅니다.

    다른 곳에 이 글을 공유해보세요!

    Naver Blog
    Kakao Story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