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졸리고 피곤한 증상, 피로감 너무 심한 이유 9가지

헬스디어 2022. 8. 7. 17:37

계속 졸리고 피곤한 증상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글에서는 잠을 자도 계속 졸린 이유부터 가만히 있어도 이유 없이 피곤한 이유까지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여기서 충분히 설명했으니 끝까지 읽으시면 가만히 있어도 계속 졸리고 피곤한 이유를 모두 이해하게 되실겁니다. 우선 계속 졸리고 피곤한 이유를 알아보기에 앞서, 아래에서 피로가 심해질 수 있는 생활습관부터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피로가 심해지는 생활습관 4가지

    1. 수면부족

    가장 분명한 이유 중 하나로 수면이 부족하면 집중력과 건강에 좋지 않으며, 피로감의 원인이 됩니다. 성인은 매일 7~8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규칙적인 수면을 위해 침실에서는 노트북, TV, 스마트폰을 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카페인 과다

    카페인은 적당량 섭취한다면 짧은 시간동안 정신을 각성시켜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 과해지면 심박 및 혈압이 올라 안절부절못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3. 탈수

    신체적인 일을 하건 단순히 사무적인 일을 하건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물을 잘 마셔줘야 합니다. 목이 마르면 이미 수분 보충이 필요한 상태이므로 바로바로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을 하기 한 시간 이전에 적어도 두 컵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많은 연구가 카페인 과다가 사람들에게 피로를 유발한다는 사실을 지지합니다. 본인이 커피 등의 카페인 음료를 많이 섭취한다면 좀 줄여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중단하면 카페인 금단 현상으로 피로가 오히려 증가할 수 있으니 조금씩 줄여나가는 편이 좋습니다.

     

     

    4. 식사

    너무 적게 먹거나 잘못된 식단이 피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당이 떨어지면 피로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균형잡힌 식단을 통해 혈당을 정상 범위로 유지하면 혈당 저하로 인한 피로감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항상 아침을 먹고 매 끼니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섭취하세요. 간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계속 졸리고 피곤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자도 계속 졸린 이유 5가지

    생활 습관 때문이 아니라면, 수면 질환이 있거나 피로감이 증상으로 나타나는 다음의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끝까지 읽고 의심되는 병이 있는지 한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1.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은 10시간 자도 피곤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 중 일시적으로 호흡이 멈추는 질환입니다. 이 경우 숨을 쉬지 못하게 될 때마다 본인이 의식하지 못하더라도 뇌가 잠에서 얕게 깨어나게 됩니다.

     

    수면 중에 반복적으로 얕게 깨어나게 되면 8시간이고 10시간이고 자더라도 수면이 부족하게 됩니다. 주로 비만인 사람이 잘 걸리는 병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이 의심되는 경우 수면 클리닉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기면증

    기면증은 뇌와 관련된 수면 장애로, 두뇌가 수면 주기를 통제할 수 없게 되어 어느 순간 갑자기 극도로 졸리게 되는 병입니다. 낮에도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갑자기 잠이 드는 경우가 있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유병률도 적고 유전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흔한 병은 아닙니다. 기면병은 약물치료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3. 당뇨병

    당뇨에 걸리면 당이 체내 세포로 들어가 에너지로 변환되지 않고 혈류에 계속 남아있게 되는 병입니다. 그 결과 식사를 잘 하더라도 늘 기진맥진해질 수 있습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피로가 계속된다면 의사를 찾아가 당뇨병 검사에 대해 문의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4. 갑상선 기능 저하

    갑상선은 목 아래에 있는 분비샘으로 신체가 연료를 에너지로 전환하는 신진대사를 제어하는 기능을 합니다. 갑상선 기능이 떨어지면 신진대사가 떨어져 둔해지고 살이 찌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5. 우울증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을 단지 정신적, 정서적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상상 이상으로 많은 신체적 증상과 관련있습니다. 피로, 두통, 식욕 부진이 가장 흔합니다. 지속적으로 피로, 무기력증을 겪거나 몇 주 이상 꼼짝도 못 할 정도라면 의사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맺는말

    지금까지 계속 졸리고 피로한 이유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나쁜 생활 습관을 가지고 계신다면 고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혹시 특정 질환이 의심되신다면 빨리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계속 졸리고 피곤한 증상, 피로감 너무 심한 이유 n가지'였습니다. 이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에 공감 버튼 한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아는 한에서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다른 곳에 이 글을 공유해보세요!

    Naver Blog
    Kakao Story
    Facebook
    Twitter